세계를 향한 한국 디자이너들의 디딤돌이자, 대한민국을 향한 세계 디자이너들의 관문인 축제!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월간 <디자인>을 비롯해, <행복이가득한집>, <럭셔리>, <스타일 H>, <맨즈헬스>, <마이웨딩>, <맘앤앙팡>을 발행하는 콘텐츠 미디어 전문기업 (주)디자인하우스가 주최하는 디자인 전문전시회이다. 2002년 첫 개최 이후, 국내에 디자인관련전시회가 많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디자인 상품만을 한자리에 모아놓은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한 차별화된 전시구성을 보여주며 그 입지를 굳건히 해오고 있다.
2014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균형 잡힌 삶을 위한 건강한 디자인’을 화두로 던지고, 건강한 사회 시스템 구축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디자인의 미래를 제안한다.
디자이너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구성되는 <디자인경영>관에는 올해로 웹툰 서비스 10주년을 맞은 네이버가 인기 웹툰 작가들과 함께 ‘웹툰의 가치’에 대하여 오프라인에서의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고 전시기간 중, 가스파드(전자오락수호대), 기안84(복학왕), 전선욱 (프리드로우), 제나 & 훈(소녀더와일즈) 과 같은 인기 웹툰 작가들의 사인회도 진행한다.
밀라노디자인위크, 런던디자인페스티벌 등 세계적인 디자인 행사에 참여해 온 에어비앤비는 올해 서울디자인페스티벌에 참여하여 신진 디자이너를 발굴하는 <디자이너프로모션>을 후원함과 동시에 <서울디자인스팟 투어>의 공식파트너로서 함께 한다.
서울도심 곳곳에서 호스트, 게스트들이 되는 디자이너들을 만남과 동시에, 전시장에서는 ‘Belong Anywhere’ 컨셉 아래 대형 미디어월을 통한 가상현실 체험공간도 마련하여 여행이 주는 설레임을 디자인 감성으로 풀어낸다. 빅 데이터 분석을 기반한 입체적인 카드체계 ‘Code9’을 론칭한 신한카드는 비주얼아트그룹 인더비, 뉴욕의 건축회사 AWO와 함께 매력적인 인터렉션 공간을 연출하고, 빅앤트 박서원 대표가 기획하여 브랜드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의 좋은 사례가 된 콘돔 ‘바른생각’도 유쾌한 모습으로 참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전시기간 중 코엑스 컨퍼런스룸과 ddp에서 연계 진행되는 <디자인세미나>에서는 균형 잡힌 시각으로 건강한 사회 시스템에 일조하고 미래의 디자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국내외 디자이너들과 전문가들의 담론이 펼쳐진다. 올해는 특별히 대한민국 대표 트렌드 연구기관인 ‘인터패션플래닝’이 주관하는 디자인트렌드세미나 day가 신설되어, 라이프스타일과 더욱 밀접해진 디자인 트렌드를 제안한다.
또한, 올해 ‘Open Studio’를 테마로 한 <서울디자인스팟 투어>에서는 경리단길, 우사단길, 와우산길 등 디자인스트리트를 중심으로 150여개 디자이너들의 공간에서 플리마켓, 오픈토크, 기획전시 등이 펼쳐진다. 공식 파트너로 함께하는 에어비앤비는 디자이너와 시민들이 서울도심 곳곳에서 진정한 디자인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각 디자인 스트리트의 대표 스튜디오들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 및 증정품을 마련하는 등 서울이 세계적인 디자인 도시이자 더 머무르고 싶은 여행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2014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서울디자인위크 2014 -시민과 국내외 방문객들이 서울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디자인 행사와 전시를 즐길 수 있는 축제기간-의 메인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다. 서울디자인위크를 주관하는 서울디자인재단은 전시기간 동안 ‘서울디자인스팟 투어’를 중심으로 서울디자인위크의 운영비전을 홍보하고 Coex와 ddp를 오가는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11월 28일(금)에는 ddp 나눔관에서 국내외 미디어 및 해외초청연사들을 대상으로 ‘서울의 디자인’에 대한 디자인토크도 진행한다.
작년, 5일간 7만명의 최다 참관객을 기록하면서 디자인이 주는 에너지와 유익함을 아는 사람이라면 절대 놓쳐서는 안 될 행사로 자리매김 한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여느 해보다 더 큰 기대와 관심 속에 디자인의 힘을 집약시킨 더욱 막강한 콘텐츠로 참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